구글 상위 노출하는 방법[SEO 총정리 가이드2024]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홍보방법 구글 SEO

여전히 모든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는 '글' 콘텐츠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외면받고 있는 것 같다고 느끼시나요? 수많은 동영상 콘텐츠, 특히 숏폼 콘텐츠가 대세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과 사진으로 이루어진 블로그 콘텐츠는 인기가 시들하다고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블로그 포스팅 수는 모든 연령대에서 1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글과 사진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새로 시작하는 블로거의 76%를 10~30대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도 주목받는 모습을 보면, 앞으로도 블로그가 외면받을 것이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그래프

브랜딩과 마케팅의 필수가 되어가는 블로그

B2C는 영상 콘텐츠, B2B는 블로그 콘텐츠가 대세입니다.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 마케팅은 대부분 영상 콘텐츠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고 듣는 콘텐츠'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특성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B2B 마케팅의 경우, 오히려 글과 사진으로 어필하는 블로그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업무시간 동안 일을 처리해야 하는 기업 특성상, 소리를 들어야 하는 동영상 콘텐츠보다는 눈으로 읽을 수 있는 블로그 콘텐츠가 선호되기 때문입니다.

기업 분위기, 사업 성공 사례, 유용한 정보, 최근 트렌드 등을 꾸준히 업로드하는 기업들은 저절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홈페이지 유입 트래픽 증가 등을 경험했고,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접한 많은 사장님께서 블로그 운영의 중요성을 깨닫고 계시고, 많은 사람이 블로그 시장에 새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 추이(출처 :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3061410180004596)

검색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가는 구글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구글은 국내 검색시장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을 때, 구글 검색을 선호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저도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는 네이버의 지식인이 유용할 때가 많지만, 정확한 정보를 찾고 싶을 때는 구글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는 상업적인 포스팅이 너무 많이 보여서 정확한 정보를 찾는 것이 힘들다고 느껴집니다.

사람들이 구글에서 점점 더 많은 정보를 찾아갈수록 구글 상위노출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잘 잡아서 구글에서 상위노출만 할 수 있다면, 상위노출이 잘 이루어진 글 하나만으로도 커다란 매출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끊임없이 관리가 필요한 네이버와 달리 구글은 한번 상위노출이 된 글이 지속적인 관리 없이도 몇 년씩 등수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준비해서 작성한 글은 오랫동안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잘 만들어 놓은 블로그 하나가 '검색 광고'보다 훨씬 성능이 좋은 경우들도 많습니다.



왜 내 블로그는 검색해도 보이지 않을까?

우리는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SEO 를 준비해야 합니다.

좋은 기업, 좋은 물건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썼는데, 구글 검색에서 내 글이 3페이지쯤 가야 보이는 경험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왜 내 글은 구글 검색 상위 포스팅이 되지 않는 걸까요?

그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SEO 에 대해서 배우고, 나의 웹 사이트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할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어 마케팅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구글 검색엔진죄적화 SEO 총정리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SEO

검색엔진 최적화 SEO 란?

검색엔진 최적화 SEO 란 검색 결과 페이지(Search Engine Result Page, SERP)에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게 하는 모든 행동들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검색하면, 맨 위에 있는 게시물들은 광고인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 유저 중에서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는 전부 합쳐도 6%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광고를 제외한 1위 글에 40%가 유입되고, 2위가 18%, 3위가 10% 유입됩니다. 10위 바깥에 있다면 사실상 유입되는 숫자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란 이러한 검색 시장에서 나의 글이 상위 노출이 되도록 하는 모든 과정을 뜻합니다.

구글 SEO 는 구글 검색엔진인 AI가 관리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내 글을 발견하고, 읽고, 분석하면서 모든 과정을 평가합니다. 글이 쉽게 발견될 수 있는지, 좋은 글의 요소들을 갖추고 있는지, 들어온 고객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 글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 사이트에 점수를 먹여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유용한 정보부터 나열해서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내 글을 '검색엔진 최적화'를 시켜 상위노출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엔진 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고 글들의 순위를 나열할 때 어떻게 처리하는지 '검색 알고리즘'을 우선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검색 유형별 클릭률(CTR)

웹 페이지 평가자 '구글 검색엔진'의 작동 방법

내 사이트를 발견하고, 가져가서 순위를 나누는 것이 검색엔진 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 엔진 사이트에 내 웹페이지를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1. Discovery(디스커버리) : 새롭게 만들어진 웹페이지를 발견합니다.

  2. Crawling(크롤링) : 구글의 '웹 크롤러'가 웹페이지에 있는 콘텐츠를 복사해서 검색엔진에게 줍니다.

  3. Indexing(인덱싱) : 가져온 콘텐츠를 주제별로 이름을 붙여(색인) 보관합니다.

  4. Ranking(랭킹) : 검색하는 사람의 의도를 파악해 가장 적합한 콘텐츠에 순위를 부여합니다.

위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내 웹페이지를 가져가서 검색하는 사람에게 가장 맞는 것을 보여준다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신경 써야 할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구글이 나의 웹페이지를 잘 찾고 가져갈 수 있도록 만든다. - 홈페이지 SEO

  2. 검색하는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고, 가장 적절한 주제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든다. - 콘텐츠 SEO

그렇습니다. 홈페이지 SEO와 콘텐츠 SEO 우리는 이 두 가지만 신경 쓰면 됩니다.



홈페이지 SEO

홈페이지 SEO

먼저 홈페이지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홈페이지 SEO 향상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메타 태그

'메타 태그'는 구글 검색엔진 에게 내 사이트의 키워드와 내용을 설명하는 'html 코드'입니다.

'메타 태그'는 웹페이지 'HTML 코드'에 작성하는 태그입니다. 웹페이지 HTML에 들어가서 형식으로 태그를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에 들어있는 정보는 웹페이지에서는 눈으로 볼 수 없지만, 검색엔진은 이 정보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태그를 통해 내가 웹 페이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는 정보를 검색엔진에게 말해줄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에는 정말 많은 종류들이 있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keywords"와 "description"입니다. 이 정보들은 구글 검색엔진이 잘 가져가기도 하고, 심지어는 검색 결과에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검색 설명란

”keywords” 코드

“description” 코드

”keywords”에는 현제 페이지의 키워드를 설명하는 메타 키워드 코드입니다. 키워드 자리에 내가 검색되고 싶은 키워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description”에는 현재 웹페이지 소개글을 적는 메타 디스크립션 코드입니다. 이 소개글은 검색을 했을 때 제목 밑에 이 글이 어떤 글인지 설명하는 작은 설명글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현제 페이지 전체적인 설명을 간단하게 적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추천하는 “description” 작성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웹사이트 내의 모든 페이지에 같은 디스크립션을 적용하면 효과적이지 않다.

  2. 각 페이지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해서 서술한 내용을 넣는 것이 좋다.

  3. 해당 페이지의 제목과 중복이 되면 좋지 않다.

  4. 모든 페이지에 작성하기 어렵다면, 각 페이지에 우선순위를 설정해 중요한 페이지들을 우선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웹페이지 html 태그 수정 화면에 메타 태그를 추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URL 최적화

'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웹페이지 주소(URL)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이 내 웹페이지에서 가져가는 여러 가지 정보들 중에서는 그 페이지의 주소인 URL도 있습니다. 이 URL 주소를 잘 정리해 놓으면 구글 검색엔진 도 좋은 점수를 주어 SEO 가 높아지는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볼 때에도 이상한 사이트가 아니라 정식 페이지라는 인식을 주어 더 쉽게 클릭할 수 있게 됩니다.

2-1. 서브 도메인보다 서브 폴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서브 폴더를 사용하셔야 내가 콘텐츠로 만든 점수들이 내 홈페이지에 한꺼번에 쌓이게 됩니다.

서브 도메인은 메인 도메인의 일부지만 다르게 표시되는 도메인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메인 도메인은 www.naver.com이고, 서브 도메인들은 네이버 글로그 도메인 (blog.naver.com), 네이버 메일(mail.naver.com), 네이버 금융(finance.naver.com)등이 있습니다.

서브 폴더는 도메인 뒤에 /를 붙여 웹페이지의 장소를 표현해 놓은 URL입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인 www.example.com에서 블로그 탭에 들어가면 www.example.com/blog가 되고, 블로그 포스팅으로 들어가면 www.example.com/blog/post-name가 되는 식입니다.

서브 도메인 형식으로 웹 페이지를 만들면 검색엔진 이 전부 다른 페이지로 인식해 점수가 분산됩니다. 홈페이지 안에서 여러 페이지를 만들거나 블로그를 작성할 때 서브폴더 형식으로 URL을 만들어 주셔야 메인 도메인 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2-2.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URL

좋은 URL은 URL만 보고도 웹페이지에 어떤 정보가 들어있는지 알 수 있는 URL입니다.

예를 들어 https://www.samyangfoods.com/eng/brand/kimchiRamen.do

이 url을 살펴보면 삼양식품 사이트 - 영어로 된 사이트 - 브랜드 소개 - 김치라면 순으로 되어있어 들어가 보지 않아도 김치라면 브랜드 소개 영어페이지가 나올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들어가보면



삼양 김치라면 영어 상세 페이지

예상했던 페이지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짧고 명확한 주소일수록 검색엔진 이 크롤링하기 쉬워 페이지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고객들은 URL만 보고도 어디로 이동하는지 알 수 있어 클릭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안 좋은 예로 이런 URL이 있습니다.

http://deal.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2743375576&trTypeCd=22&trCtgrNo=89501

대부분의 쇼핑몰이 이런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이런 링크는 구글검색엔진 이 파악하기 어려워 좋아하지 않고, 이런 링크가 돌아다닌다면 괜히 수상해 보여서 고객들이 누르기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https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는 보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글엔진이 잘 가져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사이트 맵

구글검색엔진 이 보기만 해도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합니다.

사이트 맵은 우리 홈페이지와 메뉴, 블로그 글 들이 어떤 식으로 위계를 가지고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도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체 사이트'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지도를 검색 엔진에게 주는 것입니다. 구글검색엔진이 이 사이트 맵을 크롤링 해서 가게 되면 우리 사이트에 대해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사이트 맵을 만드는 방법은 내 홈페이지가 어떻게 만들어졌냐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자 홈페이지를 만든 플랫폼 사이트 맵 만드는 방법을 검색하셔서 사이트 맵을 만드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만들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등)

그리고 구글서치콘솔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홈페이지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내가 쓴 글이 어떻게 상위노출할 수 있는지 콘텐츠 SEO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콘텐츠 SEO

콘텐츠 SEO

콘텐츠 SEO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품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좋은 정보들을 담고 있는 질 좋은 글은 사람들이 글에 오래 머물면서 천천히 글을 읽게 만듭니다. 그리고 내 웹페이지의 다른 글이 궁금해 넘어가기도 하고, 내 홈페이지를 구경 다니기도 합니다. 이러면서 방문자는 저절로 내 페이지에 호감을 느끼기 시작하고 북마크를 한다던지 다음에 다시 찾아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들이 구글에서 홈페이지를 평가할 때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므로 이 뒤에 말씀드릴 무엇보다 양질의 글을 작성해 주시는 것이 콘텐츠 SEO에서 우선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는 '네이버 seo'와 달리 고품질의 좋은 글을 작성하시면 상위노출이 되고, 몇 년간 상위노출에서 내려오지 않는 경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글을 하나 정성들여 적어 놓으면 몇년동안 지속적으로 그 글을 통해서 내 사이트에 들어오게 됩니다. 유료로 키워드 광고 몇년간 돌리면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했을 때, 블로그 글을 정성 들여서 작성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쓰는 것은 아까워하지 마시고, 질 좋은 글을 쓰는 것에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을 끌어당길 좋은 글을 쓰실 마음에 준비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좋은 글을 더 돋보이게 할 콘텐츠 SEO를 시작해 봅시다.



1. 키워드 분석

키워드 분석이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게 만드는 첫걸음입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들 중에서 사람들의 유입을 원하면서 키워드 분석은 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하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알 수 있고, 어떤 연관 검색어들이 있는지, 그래서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블로그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오랜 시간 정성 들여서 블로그 글을 작성했는데, 사람들이 검색하지 않는 정보를 작성한 경우 유입이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1. 타깃 키워드 선정

우선 블로그로 작성하고자 하는 키워드들을 키워드 리서치 후에 나열합니다.

어떤 키워드로 어떤 사람들이 들어오도록 만들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 겁니다. 구체적인 사업이 있으시다면 그 사업에 관련된 단어들을 쭉 늘어놓으셔도 좋고, 사업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이나, 사람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정보들을 늘어놓으셔도 좋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려고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키워드를 놓고 그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을 키워드부터 작성하기 위한 준비 과정입니다.

생각을 하다가 잘 생각이 안 나실 때, 이제 키워드들을 구글에 한번 쳐봅시다.



구글에서 SEO 검색

만약에 SEO를 검색을 했을 때, 아래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사람들이 자주 함께 검색하는 단어들을 알려주는 추가 검색어 창이 있습니다.



구글 추가 검색어 탭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단어들을 얻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1-2. 키워드 분석

단어들을 많이 모으셨다면, 키워드를 하나하나 분석해 보고 가장 좋은 키워드를 고릅니다.

키워드 분석하기 좋은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선 많은 단어들을 한꺼번에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홈페이지

키워드 마스터 - https://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 마스터는 네이버 검색 결과와 검색량, 문서 수 를 제공해 줍니다. 우리가 노리고자 하는 곳은 구글이지만, 사람들이 얼마나 검색하는지, 블로그 쓰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썼는지 키워드에 대략적인 정보를 아는 것에 유용합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키워드 칸에 내가 모은 키워드들을 하나씩 집어넣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검색 결과

키워드를 넣어보면 이런 결과창이 나오게 됩니다. 총조회수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문서수는 이 키워드에 관련된 블로그 포스팅 숫자입니다. 문서수는 적을수록 좋습니다. 상위 노출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SEO' 키워드나 '구글 SEO' 키워드 같은 경우는 총조회수도 많이 나오고 비율도 적은 편입니다. 이런 키워드에서 1등을 할 수 있다면 어마어마한 유입량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문서수가 워낙 많은 편이어서 1등을 하는 난이도 자체가 높습니다. 10위 안에 들 수 없다면 유입이 이 애 없을 것이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보시고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로그를 잘 작성하시는 고수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seo'같은 경우는 총조회수가 20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서수가 적은 편이라 1등을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편입니다. 이 키워드를 공략한다는 것은 상위에 노출시켜서 적은 숫자더라도 확실한 유입을 만들어내겠다는 전략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키워드입니다.

키워드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블랙키위 사이트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블랙키위 - https://blackkiwi.net/

키워드 하나하나에 더 자세한 정보들을 제공해 줍니다. 연관 키워드, 검색 트랜드, 월 또는 요일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등 키워드 마스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정보들을 제공해줍니다. 키워드의 구체적인 타깃을 정하는 것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랙키위 상세 페이지 정보

1-3. 경쟁사 포스팅 조사

포스팅할 키워드를 준비했다면 이제는 경쟁사를 분석할 차례입니다.

저희가 하고자 하는 것은 구글에서 상위노출을 하는 것입니다. 이미 상위 노출을 하고 있는 페이지들을 분석하면 어떤 식으로 구성을 하고 정보를 제공해야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는지 알게 될 겁니다. 글의 구성을 파악하시고,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어떤 키워드들을 사용했는지 분석하시면 글을 적는 것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클릭률을 높이는 제목 작성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람들에게 내 글이 보이는 것을 노출이라고 합니다. 이 자연 검색(organic search) 페이지에서 노출된 횟수에 비해 클릭해서 들어온 사람들(오가닉 트래픽)이 가 얼마나 되는지가 클릭률입니다. 클릭률은 구글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판단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된 숫자에 비해 사람들이 많이 클릭해 줄수록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들을 해야 할까요?

2-1. 검색한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시하기

우선 검색하는 사람들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어떤 정보를 어떻게 알고 싶어서 검색을 했는지를 생각해 보고, 내 글이 그 정보를 담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자연 검색'을 통해 검색한 사람들을 후킹 할 수 있는 제목으로 클릭하게 만들기

그리고 카피라이팅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누를 수밖에 없는 제목을 만들어서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우선 경쟁사들의 제목들을 관찰하고 그 사이에서 내 글을 누를 수 있도록 하는 제목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3. 인트로 작성

인트로를 작성해 놓으면 좋습니다.

글 시작 부분에 사람들을 이 글에 빠져들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인트로는 사람들이 글에 더 거부감 없이 들어오게 합니다. 그리고 메타 태그를 설정하지 않았을 때, 인트로가 검색 시 나오는 제목 밑 설명글에 보이게 되기도 하기 때문에 인트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콘텐츠 글자 수

콘텐츠 글자수는 3000자를 넘기는 것을 기준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글이냐에 따라서 상위 노출하기 위한 글자수가 다를 수 있는데, 더 구체적인 목표를 원하신다면 경쟁사 1위부터 10위까지 글자수를 세어보고 가장 많은 숫자만큼 글자를 쓰겠다고 목표를 수 있습니다.



5. 제목 태그 사용

제목 태그를 적절하게 잘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검색엔진 이 나의 글을 가져갈 때 제목 태그 안에 들어있는 내용도 참고해서 검색에 노출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제목과 소제목들이 잘 나누어져 있는 글들은 보기에도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어 읽기도 쉽고 설득력 있기도 합니다.

블로그 글 내에서 h1 태그는 메인 제목을 의미합니다. 반드시 하나만 있어야 검색엔진 이 헷갈려하지 않습니다.

'타이틀 태그'가 검색했을 때 보이는 제목이기 때문에 타이틀 태그도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6. 채류시간 상승시키기

채류 시간도 구글 seo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고객이 들어와서 얼마 보지도 않고 금방 나가 버린다면 이 웹페이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채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이야기를 질질 끌다가 맨 마지막에 주제 내용을 적으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중간에 짜증 나서 이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안에 있는 내용을 여러 개로 구성해서 계속 궁금해서 다음 내용을 읽어보는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7. 관련된 블로그 글로 유도해 이탈률 줄이기

내가 쓴 다른 글을 본다면 그것도 내 홈페이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유입된 고객이 내 블로그 글 사이에서 여기저기 다니면서 글을 읽고 돌아다니면, 그 활동들이 전부 홈페이지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탈률 자체도 구글이 판단하는 기준 중에 하나이고, 다른 글을 읽으면서 채류시간이 늘어나게 되는 것도 점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8.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를 검색엔진 이 좋아하도록 최적화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 블로그 글 안에 있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전체에 있는 사진들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검색엔진 이 가져가지 쉽도록 하고, 필요한 정보들을 잘 제공해서 참고자료가 되도록 만드는 과정입니다.

8-1. 이미지 용량 줄이기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구글검색엔진 이 좋아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인터넷이 전 세계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사진의 용량이 크다고 하더라고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특이한 경우이고 대부분의 나라에서 인터넷이 빠르지도 않고, 선진국이라고 하더라도 빠른 지역만 빠르고 느린 지역도 많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검색엔진 은 적은 용량의 사진을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저화질의 사진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화질의 사진을 저 용량으로 바꿀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TinyPNG 홈페이지

https://tinypng.com/

이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사진의 용량을 줄여서 웹페이지에 활용하시면 구글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8-2. 이미지에 alt 태그를 달아주기

이미지에 'alt 태그'를 달아주어야 합니다.

이미지에는 alt 태그라고 해서 이 이미지를 설명해 주는 태그가 있습니다. 만약에 눈이 안 보이는 사람이 구글로 검색을 하면 구글은 검색 내용이나 블로그 내용을 음성으로 전달해 줍니다. 그러다가 사진을 마주하게 되면, 사진을 읽어줄 수 없기 때문에 아무런 정보도 고객에게 제공해 줄 수 없게 됩니다. 그때 사진을 이러한 말로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alt 태그입니다. '대체 텍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이 어떤 사진인지 설명하는 내용을 태그 안에 잘 적어놓기만 해도 구글에서 그 사진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겁니다.



9. 백링크 작업

블로그 글에 백링크를 달아주어야 합니다.

백링크는 우리 블로그로 들어올 수 있는 링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에 답변글에서 질문에 대한 설명을 적어주고 '더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 적어놨습니다.' 하면서 링크로 유도하는 글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렇게 다른 웹 페이지에 가서 내 링크를 달아서 사람들이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백링크입니다.

백링크는 있는 것만으로도 웹 페이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 링크를 통해 사람들이 들어오면 더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플랫폼(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티스토리 등등 도메인이 다른 페이지)에 링크를 뿌리시면 좋습니다. 이 글이 필요할 것 같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들을 알려주면서 자연스럽게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작업을 해주시면 페이지의 가치가 점점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일일이 작업하기가 어려우시다면 백링크 전문 업체에게 백링크 작업을 맡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작업하셔도 다른 사람들보다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그 콘텐츠를 가지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이 블로그나 사업이 대박 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EO 업체 선정, 무조건 성공하는 5가지 방법

이인성

서울, 대한민국
CTO(기술책임자)
(주)에스앤지컴퍼니(백링크프로)

저희 백링크프로는 9년간 연구로 국내최초로 자체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국내포털,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구글, 네이버 검색최적화 작업에 효과적인 백링크를 국내 최대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1:1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