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로 고품질 백링크 작업 해보기 [2024 백링크 총정리 가이드] : 콜링크 프로

백링크 작업 업체, 국내 1위 - 백링크프로
구글 상위 노출을 원하신다면, 백링크 작업을 해보세요!

구글 상위 노출 하고 싶으신가요?

이 글에 들어오셔서 읽고 계신다면, 검색 상위 노출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는 분이실겁니다.


구글 상위 노출 하기 위해서, 백링크 작업을 꼭 해주셔야합니다.

검색 상위 노출에 중요한 기준중에 하나인 백링크 작업!

그 중에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고품질 백링크 작업을 스스로 셀프로 직접 만드는 방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셀프로 고품질 백링크 작업 해보기 [백링크 총정리 가이드 2024] : 콜링크 프로


 

백링크의 중요성

백링크 란 무엇인가요?

백링크는 우리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다른 웹사이트에 있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만들면, 그걸 백링크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웹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이 작성을 했습니다.

백링크 작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백링크 작업 전문 업체(백링크프로로 향하는 링크)

이러면 백링크프로 사이트에 백링크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백링크 작업 왜 해야하나요?

검색 순위를 높혀주기 때문입니다.

백링크 작업은 구글, 네이버, 야후 등 많은 검색엔진 순위에 좋은 영향을 주게됩니다.

백링크는 마치 인기도와 같은 작용을 합니다.

여러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꾸 언급되는 웹사이트는 아무래도 인기가 좋은 웹사이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신뢰도가 높은 웹사이트로 인식되게 됩니다.

신뢰도가 높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더 믿을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그렇기 때문에 검색에서 순위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잘못하면 오히려 손해봅니다.

하지만 아무 백링크나 전부 효과있는 것은 아니며, 심지어 안 좋은 영향을 주는 백링크도 있습니다.

백링크 구축 전략 을 잘 세워서 진행을 해주셔야합니다.


우선 전략을 잘 세우기 위해서 백링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고품질 백링크 작업으로 구글 검색 순위 상승


백링크 효과, 검색 순위를 바꿉니다

백링크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검색 순위를 바꿀 수 있습니다.

구글에 검색을 하면, 관련도 순서로 글들이 쭉 나열이 됩니다.

이 나열을 하는 주체가 '구글 검색 엔진'입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작성하거나, 새로운 페이지를 만든다고 구글 검색엔진이 바로 발견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크롤러라는 AI가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에게 가져다가 줍니다.

그리고 검색엔진은 우리 웹페이지에 들어있는 정보들을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그리고 이름을 달아주는 작업(색인)을 진행합니다.


색인된 이름에 맞춰서 구글 검색결과에 노출시켜줍니다.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를 평가하고, 내 홈페이지가 얼마나 전문성있는지, 이 글이 얼마나 좋은 정보를 담았는지 평가를 하고, 검색결과에 내놓습니다.

그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상위 노출을 하게 됩니다.



백링크는 블로그 상위노출을 하기위한 점수에 포함이 됩니다.

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평가해서 점수 PA(Page authority)를 측정합니다.

PA 를 측정할 때, 중요한 기준중에 하나로 백링크를 봅니다.

백링크가 있다는 것은 다른 홈페이지에서 우리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언급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말은 즉 이 웹페이지가 인기가 있다, 정보가 좋다, 참고할만하다라는 이야기가 되지요.


홈페이지의 전문성 점수에도 영향을 줍니다.

백링크는 홈페이지의 점수 DA(Domain Authority)에도 영향을 줍니다.

홈페이지 안에 있는 모든 글에 달려있는 백링크가 홈페이지 자체의 점수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죠.

홈페이지에 백링크가 많이 달릴수록 홈페이지의 전문성이 높아집니다.

전문성은 블로그 글이 상위노출 할 때에도 영향을 줍니다.


백링크가 검색 순위에 미치는 영향 핵심 요약

  • 검색 순위 향상: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의 순위를 올리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도메인 권위 증진: 백링크는 홈페이지 도메인의 권위(전문성)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키워드 랭킹 개선: 백링크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웹사이트의 순위를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의 전문성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고로 백링크는 검색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작업 잘못하면 오히려 순위가 떨어진다


모르면 손해보는 백링크의 유형

모든 백링크가 홈페이지에 좋은 것이 아닙니다. 홈페이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백링크를 달기 위해서는 우선 백링크의 유형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야하겠죠.

고품질 백링크

고품질의 백링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전부 참고해야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출처:
    고품질의 백링크는 출처가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고 권위있는 사이트에 달려있는 백링크일수록 백링크의 점수가 높아집니다. 그 분야의 권위가 있는 사이트에 내 홈페이지로 향하는 백링크를 달면, 더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죠.

  • 관련성 높은 콘텐츠:
    백링크가 달아져있는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글의 '주제'가 내 홈페이지와 관련이 있어야합니다. 관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관련된 글을 작성하다가 내 글을 언급한 것이니, 내 글이 더 신뢰도가 있는 글로 평가받게 되는 것이지요.

  • 자연스러운 링크 구축:
    백링크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만들어져야합니다. 인위적으로 백링크만 중복적으로 만드는 경우, 어뷰징으로 엔진이 인식을 해서 오히려 웹페이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품질 백링크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획득되어야 합니다. 인위적인 링크 구축 방식은 피해야 하며, 콘텐츠의 질과 유용성을 통해 자연스럽게 링크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앵커 텍스트의 다양성:
    앵커 텍스트도 고려대상이 됩니다. 앵커 텍스트의 키워드도 반영이 되지만, 너무 중복적인 텍스트를 사용하거나, 너무 많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텍스트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안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1. 화이트햇(White Hat) 백링크

백링크 중에서 가장 좋은 백링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햇 백링크는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 작성한 백링크를 의미합니다.

이 방식으로 작성된 백링크는 고품질이면서, 자연스럽게 링크가 들어가있고, SEO 도 잘 되어있는 홈페이지와 웹사이트인 경우일 때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백링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익한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주제 관련 분야의 전문적인 홈페이지에 글을 써서 링크를 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블랙헷(Black Hat) 백링크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을 무시하고 빠른 순위 상승을 목적으로 백링크를 찍어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한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백링크를 무수히 많이 작성을 한다거나, 공장처럼 백링크를 다는 글을 찍어낸다거나 하면, 구글 검색엔진이 블랙헷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스팸성 링크, 불법적인 링크로 평가되면서, 이 링크가 달리는 웹페이지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블랙햇 백링크가 달리는 경우 검색엔진으로부터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페널티는 검색 순위가 낮아질 뿐만아니라, 누적시에 아애 홈페이지가 검색 결과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블랙헷 백링크를 잡아내기 위해서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백링크를 달 때, 블랙햇은 아닌지 잘 확인하고 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3. 그레이햇(Grey Hat) 백링크

그레이햇은 화이트햇과 블랙햇 사이에 위치하는 백링크입니다.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않으면서 작성되는 백링크를 의미합니다.

많은 백링크 작업자들이나 업체들이 이 그레이햇 백링크를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백링크를 만들어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 방식이 블랙햇이 된 이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Nofollow 백링크와 Dofollow 백링크

백링크를 여기저기 달고다녀보기 전에, 백링크로 인정이 되는 곳과 인정이 되지 않는 곳의 구분을 알아야합니다.

Dofollow 백링크

Dofollow 백링크는 검색 엔진에게 링크를 점수에 반영해달라는 백링크입니다. HTML 편집에서 정할 수 있고, 특별히 Nofollow라고 작성하지 않으면 Dofollow 상태로 결정이 됩니다.

Dofollow 백링크를 다셔야지만 홈페이지 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대표적인 dofollow 가 되는 곳은, 카페의 게시글, 블로그 포스팅, 지식인에 답변다는 것 등등이 있습니다.

Nofollow 백링크

html을 편집할 때, 이부분은 검색엔진에게 점수로 반영하지 말아달라고 표시한 곳을 말합니다. 여기에 작성된 링크는 점수로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백링크는 백링크를 다는 홈페이지와 대상이 되는 홈페이지가 서로 점수를 주고받습니다. 그래서 어뷰징 방식으로 링크가 달릴 경우, 링크가 남겨져있는 페이지마저 점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링크를 남기더라도 참고하지 못하도록 막아놓은 것이죠.

Nofollow 백링크에는 남기셔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nofollow는 검색엔진이 전혀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홈페이지 점수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여기에 링크를 다는 행위는 백링크로서 커다란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백링크를 달아서 우리의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유입을 만들고자 하는 것은 유효하니 그걸 위해서 링크를 다는 것은 괜찮습니다.

대표적인 nofollow는 대부분의 사이트의 댓글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백링크 셀프로 만들어보는 방법

이제 백링크에 대해서 다 이해를 하셨다면, 백링크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모든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진, 연구자료를 통한 백링크 유도

전문성 있는 자료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공유하게 만듭니다.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인용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뛰어난 사진을 만들어서 사람들이 사용하고 싶도록 하고, 저작권이 있는 사진으로 인용시에 링크를 남겨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연구자료나 보고서등 전문적인 자료를 배포합니다. 이 자료를 인용할 수 있도록 열어주고, 인용시에 홈페이지 링크를 남겨달라고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작성을 통한 백링크 제작

블로그, 카페 등에 콘텐츠를 작성하면서 링크를 남깁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 등을 활용해 글을 쓰고 링크를 남깁니다. 글도 백링크를 달고자하는 웹페이지와 같은 주제로 글을 작성해줘서 관련도를 높혀 더 많은 점수를 쌓도록 만들어줍니다.

백링크는 다양한 도메인에서 언급될수록 좋습니다. 한두개의 도메인에서 중복적으로 백링크가 작성이 된다면, 신뢰도도 떨어지고, 작업을 한게 아닌가 검색엔진이 의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말고도 카페에 글을 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 관련성있는 카페에서 홈페이지로 유도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NS를 통한 백링크 제작

사람들이 잘 떠올리지 못하지만 SNS도 좋은 백링크 생산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텔레그램, 등등 다양한 SNS에 글을 작성하면서 우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백링크(외부 링크)를 달아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러한 SNS 글 내에 적혀있는 링크가 백링크가 되기도 하고, 이 글을 통해서 사람들을 유입시킬 수 있게됩니다.

그저 포스팅만 하는 것이 아닌, 프로모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일종인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SNS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프로모션 행사등을 진행하는 거죠.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링크를 나르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링크를 나르면서 저절로 백링크를 달아주면서 돌아다니게 될것입니다.


업체를 통한 백링크 제작

여러가지 업체를 통해서 백링크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제작하는 백링크는 화이트햇에 품질이 좋은 백링크를 제작할 수 있지만, 절대적으로 양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업체의 힘을 빌려서 백링크를 다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업체가 블랙햇을 달아주는 업체인지 꼼꼼하게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잘못해서 블랙햇을 달게 되면, 열심히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노력해놓은 홈페이지가 갑자기 누락이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키자드 백링크

'티스토리 백링크'의 경우에는 '키자드'라는 곳에서 백링크를 달아주고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에 자주 쓰이는 키자드 웹페이지에서 티스토리 백링크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백링크 관리 직접하는 방법


백링크 관리하기

충분한 백링크를 만들었다면 이제 관리를 해야할 시간입니다.

백링크는 많을수록 좋은 점수를 주지만, 안좋은 백링크가 많을수록 안좋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충분한 백링크가 쌓인 이후로는 백링크를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로 백링크 분석하기

애널리틱스는 홈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애널리틱스는 홈페이지 분석 중에서도 사용자가 행동하는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들의 유입 경로와 내부에서 하는 행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특히나 referral 유입을 눈여겨 보시면 되겠습니다.

referral 유입은 링크 추천으로 들어온 사람들을 이야기 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느 링크를 타고 들어왔는지 이 수치를 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의 페이지 체류시간, 이탈률, 전환율 등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어떤 경로로 어떤 소개글로 어떻게 들어와서 사람들이 얼마나 머무는지, 전환이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해보세요.


너무 안 좋은 수치들을 나타낸다면 오히려 홈페이지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들어오자마자 전부 바로 이탈해버리는 상황이 벌어지면, 좋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런 백링크는 유입이 많더라도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 차단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옳을수도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구글 서치 콘솔로 백링크 분석하기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로 백링크 분석하기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 서치 엔진의 시선으로 웹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엔진이 우리 홈페이지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필요한 많은 것들을 개선할 수 있죠.


특히나 홈페이지에 연결되어있는 모든 백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서치 콘솔 만 잘 활용한다면, 백링크를 전부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로 사이트 백링크 관리하는 방법

우선 서치콘솔로 이동해주세요.

구글 서치 콘솔 홈페이지로 바로가기

왼쪽에 메뉴들 사이에서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우리는 여기에서 외부 링크 탭을 주의깊게 보면됩니다. 여기가 우리 홈페이지에 연결되어있는 백링크를 보여주는 칸입니다.

상위 링크된 페이지는 우리 홈페이지에서 백링크가 달려있는 페이지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상위 링크 사이트가 우리 홈페이지에 백링크를 달아준 사이트입니다.

더보기를 눌러주시면 백링크를 달아준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로 백링크 차단하는 방법

이제 여기에서 사이트를 보면서 차단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메모장에 옮겨서 작성해주세요.

거부하고자 하는 특정 주소가 있다면 그 주소를 http 나 https 를 포함하도록 링크를 한줄에 하나씩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도메인 전체를 차단하고 싶은 경우(domain:)을 작성해주시고 그 뒤에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작성해주세요.


# 거부할 페이지 2개
http://spam.example.com/stuff/comments.html
http://spam.example.com/stuff/paid-links.html

# 거부할 도메인 1개
domain:shadyseo.com

이렇게 메모장에 적어주시고, 텍스트 파일(.txt)로 저장을 해주세요.

그리고 우리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내 사이트에 연결되는 링크 거부 페이지를 갑니다.

여기에서 링크를 거부할 수 있어요.

속성에서 내 홈페이지의 주소를 클릭해주시고,

바꾸기를 눌러서 우리가 저장한 txt 파일을 올려주시면 차단이 완료됩니다.


백링크 관리하기 정리

서치 콘솔만 사용해서 백링크를 관리하기는 아무래도 어렵겠죠.

링크가 만들어진 페이지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안좋은 백링크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애널리틱스로 분석하는 것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안좋은 백링크는 골라내고 좋은 백링크만 가득하면 구글에게 더 홈페이지가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백링크 관련 주의사항


백링크 관련 주의사항과 실수

백링크를 달면서 흔하게 하는 실수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도한 백링크 집중 : 한 페이지에 과도한 백링크를 집중해서 달게 되면, 검색엔진이 조작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사이트 전반에 걸쳐서 자연스럽게 분포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품질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 : 저품질 또는 스팸성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SEO 점수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백링크를 달고자하는 홈페이지의 페이지 점수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인위적인 백링크 : 자동화된 도구를 통해서 인위적으로 만드는 백링크는 잘못하면 검색엔진에게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체를 선정하고자 하신다면 신중하게 고르시길 바랍니다.

스팸성 링크 식별 : 스팸성 링크는 저품질의 사이트나, 관련성이 낮은 페이지로부터 들어오는 백링크입니다. 이런 홈페이지로부터 연결되는 백링크는 우리의 홈페이지에 더 안좋은 작용을 합니다. 관리를 통해서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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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성

서울, 대한민국
CTO(기술책임자)
(주)에스앤지컴퍼니(백링크프로)

저희 백링크프로는 9년간 연구로 국내최초로 자체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국내포털,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구글, 네이버 검색최적화 작업에 효과적인 백링크를 국내 최대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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