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콘솔 사용 방법 [총정리 가이드 2023]





이 글만 읽으시면,

구글 콘솔 설정 및 시작 방법

구글 콘솔의 주요 기능 및 활용 방법

색인 정보 관리, 사이트맵 제출 및 관리

등 많은 정보를 아실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웹사이트 관리의 필수 도구, 구글 서치 콘솔

검색엔진 최적화는 현제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핵심이 되었습니다.

검색 시장 점유율이 구글이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때 압도적인 1위를 달리던 네이버는 많은 시장의 부분을 구글에게 넘겨주고 말았죠.

이러한 상황에서 '디지털 마케터'에게 구글 검색 노출은 필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검색엔진 최적화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도와주는 도구인 '구글콘솔'은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구글콘솔은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데, 그 정보들이 전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사용될 수 있는 정보들입니다.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표시되고 있는지 정보를 줍니다.

그리고 이 정보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검색 트래픽 분석, 색인 생성 상태 확인, 사이트맵 제출 여부 확인, 웹피이지의 오류 감지, 수정 권장사항 등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들을 하나씩 개선해 나가면, 점점 더 구글 상위노출에 가까워 지죠.



이번 가이드에서는

구글 콘솔의 기초적인 기능들과 이 기능을 활용해서 구글 상위노출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서치 콘솔

구글 콘솔(구글 웹마스터 도구)이란?

'구글 콘솔'은 원래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원래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에 노출되는 웹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였습니다.

하지만 점점 구글의 기술이 발달해사면서, 기본적인 정보제공에 멈추지 않고, 더 많고, 더 유용한 정보들을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이 도구가 그저 웹사이트 내부를 수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외부의 검색엔진까지 고려해서, 좋은 사이트를 만들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도록 업그레이드 된것이죠.



그래서 이제는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도구인 웹 마스터 도구에서

검색 엔진의 요구사항까지 충족하는 도구인 서치 콘솔 이 된 것입니다.

사실상 웹마스터 도구의 확장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콘솔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색 트래픽 분석 : 웹사이트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노출될때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어떤 페이지가 어떤 키워드 검색시에 몇번 나왔는지, 순위, 클릭률 등등이 제공됩니다.

  2. 사이트 색인 상태 확인 : 웹페이지를 구글엔진이 가져가서 색인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인이 되지 않은 페이지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이트맵(sitemaps) : 사이트맵은 구글 크롤러가 우리 홈페이지 안을 잘 돌아다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입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해서 크롤러가 새로운 페이지를 잘 발견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사용성 :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가 얼마나 사용성이 좋게 작동하는지 알려줍니다.

  5. 검색 쿼리 데이터 : 방문자들이 어떤 '검색어'나 어떤 'URL 이동 경로'로 내 홈페이지에 찾아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 중요한 이유

구글 애널리틱스 vs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관리에 필수 도구들]

구글에 노출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 서치 콘솔을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 도구들은 둘다 웹페이지에 대한 정보, 문제 등을 다룬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서로 맡고 있는 영역이 다릅니다.

애널리틱스

사용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웹페이지 분석 도구

애널리틱스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합니다. 웹사이트 내에 어떻게 검색 트래픽 이 들어오게 되는지를 알려주고, 들어와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등등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는'전문가'입니다.

방문자 수, 페이지 뷰, 사용자의 행동경로 등등 웹페이지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분석해서 '소유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서치콘솔

검색엔진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웹페이지 분석 도구

구글 서치 콘솔은 조금 다릅니다.

'검색 엔진'의 시선으로 웹페이지를 바라봅니다.

검색 결과의 가시성, 색인 상태, 검색 유입의 양 유입 경로, 사이트 내부 오류 등등 사람들이 검색결과로 어떤 행동들을 하고, 그 행동들이 사이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해줍니다.

  • 키워드 성능: 어떤 검색어로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찾는지, 그리고 각 검색어의 클릭률과 위치를 분석합니다.

  • 사이트 트래픽: 어느 페이지가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지, 또한 이 트래픽이 어떤 국가에서 오는지 파악합니다.

  • 크롤링 오류: 구글 봇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를 식별하고, 이를 수정하여 사이트의 색인 생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사이트 내부에서 사람들의 편의성을 개선할 때는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사이트 외부에서 내부로 유입되어 들어오는 경로를 개선할 때는 구글 서치 콘솔이 사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를 하고싶다면, 필수 도구 서치콘솔

그렇기 때문에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서치콘솔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의 시선으로 바라본 홈페이지의 상황을 알려주기 때문에, 구글 검색에서 현제 등수를 자치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키워드가 효과적인지, 어떤 페이지가 많이 노출 됐는지, 클릭률은 어떤지 등등의 정보들로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많은지 최적화 가 잘 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페이지의 속도와 여러가지 구글에서 원하는 요구조건들도 서치콘솔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달성할수록 구글이 좋아하는 홈페이지와 웹페이지가 되고, 점수가 높아질수록 상위노출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디지털 마케팅 필수 구글 도구 서치 콘솔

구글 콘솔 기본 설정 및 시작 방법

계정 생성 및 로그인

  • 우선 구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구글 계정이 없다면 먼저 구글 계정을 만들어주세요.)

  • 구글 계정이 있으시다면 바로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속성 유형 추가, 소유권 확인

계정 로그인을 완료하신 후에 시작하기 까지 완료해서 구글 콘솔에 접속을 하셨다면,

이번엔 내 홈페이지 주소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시켜주어야 합니다.



구글 도구 페이지 도메인 url 속성 추가

왼쪽 상단에 속성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지 URL 주소 추가 https 포함

그러면 속성 유형 선택 창이 나옵니다.

속성 유형에는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도메인'은 도메인 전체를 등록하는 방법이고,

URL 은 특정 URL 을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직접 메인 도메인을 운영하시고, 서버까지 사용하고 계신 경우에 왼쪽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모로 오른쪽의 URL 등록이 편하기 때문에 오른쪽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연결하고자 하는 URL을 오른쪽의 URL 입력 란에 입력해주세요.



검색엔진 메타 태그 복사

그리고 내가 연결한 홈페이지의 주인인지 확인하는 소유권 확인 작업이 시작됩니다.

HTML 태그 를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주셔서, 소유권 확인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도메인 페이지 html 내 메타태그 붙여넣기

그리고 해당 메타태그 를 홈페이지 HTML 파일 을 열어서 입력 해줍니다.

'HTML 태그'는 사이트의 구조를 담당하는 정보들이 적혀있는 코딩입니다.

폰트 사이즈, 사이트 정보, 버튼 등 여러가지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정보들이 적혀있습니다.

홈페이지마다 HTML을 여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시고,

HTML을 열으셨다면, Ctrl + F 를 눌러서 를 찾아주세요.

그 코드 바로 밑에 복사하신 정보를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내 소유권 입력 결과 확인

소유권이 확인되면 이제 서치콘솔에서 웹페이지의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의 정보들이 표시되기까지 일정량의 데이터가 모여야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 등록하고 나면 며칠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글콘솔의 주로 사용되는 기능

이제 SEO 관리에 필수적인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실적 보고서 콘텐츠

실적 보고서

처음 서치콘솔에 들어가면, 바로앞에 보이는 화면이 실적 보고서 입니다.

이 실적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얼마나 들어왔는지를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처음에 개요에서 보여주는 데이터는 검색 결과에서 나타난 웹페이지 중에서 내 웹페이지를 클릭한 총 클릭수를 나타냅니다.



클릭수, 노출수, 클릭률, 순위 노출 참고 가이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왼쪽 메뉴에서 실적을 눌러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실적 탭에서는 홈페이지의 클릭 수, 검색어, 콘텐츠, 총 노출수, 평균 클릭률(CTR), 평균 게재 순위 등을 한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래 검색어를 누르시면, 구글 검색어에 따른 유입을 확인할 수 있고,

페이지를 누르시면, 특정 페이지들마다 얼마나 사람이 유입되는지, 클릭률, 노출 수 등등 정보를 아실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 관리

구글 검색엔진이 내 홈페이지에서 어떤 글을 가져갔고, 어떤 글을 사람들에게 노출하고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색인 생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색인이란,

구글은 우리 홈페이지의 페이지가 생겨났을 때 바로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크롤러라는 AI를 보내서 우리 홈페이지의 정보를 크롤링(복사해서 가져가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크롤러가 검색엔진에게 새로운 페이지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지요.

그러면 검색엔진은 세로운 페이지를 분석합니다.

이게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인지, 어떤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좋을지를 판단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사이트를 어떤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좋을지 이름을 미리 붙여놓습니다.

그 이름을 붙여놓는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검색을 했을 때, 그 검색 키워드와 색인이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상위에 노출시켜줍니다.

구글콘솔에서는 이러한 색인이 생겼는지 안생겼는지 확인하고, 만들어달라고 색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보고서

색인은 왼쪽 메뉴중에서 '색인 생성'안에 들어있는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눌러서 들어와보시면, 색인이 된 페이지와 색인이 되지 않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인되지 않는 이유 확인 보고서

아래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탭에서 색인이 만들어지지 않은 페이지들의 이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으면 그 페이지는 검색에 노출이 안 되기 때문에, 검색 노출을원하시는 페이지는 왜 안되는지 파악을 하신 후에 꼭 수정하시고 색인을 다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이트맵 제출 관리

구글 서치엔진에서 검색엔진에게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이란,

위에서도 잠깐 알려드렸듯이 사이트 맵은 크롤러가 우리 홈페이지를 잘 돌아다닐 수 있도록, 사이트의 구조를 지도형식으로 만들어서 알려주는 지도입니다.

이름도 사이트 맵 이죠.

사이트 맵을 잘 제출해주셔야, 크롤러가 재때 웹페이지를 잘 찾아내서 구글 서치엔진에게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제출하지 않으면 크롤러가 새로만들어진 웹페이지를 발견하는데에 오래 걸리거나 심지어는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맵 가이드

사이트맵 관리는 왼쪽 Sitemaps 를 클릭하셔서 하실 수 있습니다.

들어오시면, 새 사이트맵 추가 칸이 있는데, 여기에 내 홈페이지에 등록되어있는 사이트맵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맵을 아직 안만드셨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서 만들어주시고 제출해주세요.

사이트맵 총정리 가이드, 10분만에 만들고 제출까지



ssl 환경설정

그 외

페이지 경험 : 웹페이지에서 사람들의 경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어 웹 바이탈 : 모바일, 데스크톱에서 URL 의 속도를 층정해, 개선해야할 페이지를 알려줍니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 홈페이지에 있는 페이지 중에서 모바일 사용 편의성을 갖춘 페이지들과 그렇지 못한 페이지들을 알려줍니다.

보안 문제 HTTPS : SSL 보안을 갖추어야 합니다. http 보다 https 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핵심 개념 정리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의 SEO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글 콘솔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들을 이용하면, 충분히 구글 검색에서 상위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트래픽을 증가시키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2. 사이트의 색인 생성 상태, 크롤링 오류, 키워드 성능 등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함으로써,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에 대한 추가 학습이 필요한 경우, 구글의 공식 도움말 센터(support.google.com/webmasters)에서 다양한 안내 자료와 가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관련 블로그, 웨비나, 온라인 코스 등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진행하고, 최신 전략과 동향에 대해 꾸준히 업데이트하면 도움이 됩니다.

  5. 또한, 커뮤니티나 포럼에 참여하여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얻는 것도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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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성

서울, 대한민국
CTO(기술책임자)
(주)에스앤지컴퍼니(백링크프로)

저희 백링크프로는 9년간 연구로 국내최초로 자체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국내포털,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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